본문 바로가기
쉽게 배우는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 2편 : 캔들스틱의 패턴

by 하리쒸 2022. 5. 4.

🔽 차트 분석 1편 : 캔들스틱이란?

https://investorhari.tistory.com/entry/%EC%B0%A8%ED%8A%B8-%EB%B6%84%EC%84%9D-1%ED%8E%B8-%EC%BA%94%EB%93%A4%EC%8A%A4%ED%8B%B1%EC%9D%B4%EB%9E%80

 


 

지난 편에서 알아봤던 캔들스틱을 활용하여 어떤 패턴들을 주로 확인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 캔들스틱 차트 패턴

 

캔들스틱차트는 가격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기술적 도구 중 하나이다. 하지만 캔들스틱 패턴 하나만 보고 결정할 수는 없으며 나중에 포스팅할 다른 보조지표들도 참고해서 판단해야한다.​

차트상의 해당 구간을 파악하기 위해 트레이더가 사용할 수 있는 캔들스틱 패턴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일간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 또는 장기간의 트레이딩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일부 캔들스틱 패턴은 매수세와 매도세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으며 추세전환, 지속 등을 의미할 수도 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캔들스틱 패턴이 그 자체로 매수 또는 매도 신호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캔들스틱 패턴은 시장 구조를 살펴보는 하나의 방법이자 다가오는 기회에 대한 잠재적인 지표다. 패턴은 언제나 맥락 속에서 파악하는 게 좋다. 이러한 맥락은 차트상의 기술적 패턴일 수도 있고, 더 큰 시장 환경이나 다른 요소들일 수 있다.

 

 

 

🔳 상승세 전환 패턴

하락 추세의 바닥에서 나오는 아래 꼬리가 긴 캔들스틱으로, 아래 꼬리가 몸통보다 최소 두 배 이상의 크기다. 해머는 매도세가 강하더라도 매수 세력이 가격을 시작가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해머는 파란색이거나 빨간색일 수 있으며, 파란색 해머는 강력한 매수 세력의 반응을 의미할 수 있다.

 

 


 

역해머(inverse hammer)라고도 하며, 해머와 유사하지만 꼬리가 몸통 아래가 아닌 위쪽에 달린다. 해머와 유사하게 위쪽 꼬리는 몸통 크기의 두 배 이상이어야 한다.

반전 해머는 하락 추세의 바닥에서 발생하며 향후 추세가 역전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위쪽 꼬리는 가격 하락 움직임이 멈췄다는 걸 보여주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도자들이 가격을 시작가 근처로 가까스로 내려놓았다는 걸 보여준다. 이처럼 반전 해머는 머잖아 매수자들이 시장을 지배하게 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쓰리 화이트 솔져스 패턴은 세 개의 연속적인 빨간색 캔들 스틱으로 구성된다. 이는 모두 이전 캔들의 몸통 범위 내에 시작가를 형성하며, 이전 캔들의 고점을 넘는 범위에 종가를 형성한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캔들 스틱은 긴 아래 꼬리를 갖고 있지 않아야 하며, 지속적인 매수세가 가격을 상승시키고 있음을 의미한다. 캔들의 크기와 꼬리의 길이는 추세 지속 또는 되돌림에 대한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강세 하라미는 긴 파란색 캔들 다음에 작은 빨간색 캔들이 나오는 것으로, 해당 캔들은 전적으로 이전 캔들의 몸통 안에 포함된다.

강세 하라미는 이틀 또는 그 이상에 걸쳐 전개될 수 있으며, 이는 매도세가 줄어들고 하락세가 끝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하락세 전환 패턴

행잉 맨은 하락세 해머와 같은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상승 추세의 끝에 형성되며, 작은 몸통과 긴 아래 꼬리를 갖고 있다.

아래 꼬리는 대규모 매도가 있었지만, 매수 세력이 가까스로 주도권을 되찾고 가격을 올려 놓았음을 의미한다. 이를 감안한다면, 이어지는 상승세에서 해당 매도 움직임은 시장의 매수 세력이 머잖아 주도권을 잃게 될 수 있음을 경고하는 것일 수 있다.

 


 

 

슈팅 스타는 긴 위 꼬리를 가졌거나, 아래 꼬리가 짧거나 없으며, 작은 몸통을 가지고 있는, 이상적으로는 종가에 가까운 캔들 스틱으로 구성된다. 슈팅 스타는 반전 해머와 유사한 모양이지만, 상승세 말미에 형성된다.

이는 시장이 고점에 도달했으며, 매도자들이 주도권을 갖고 가격 하락을 이끌 것을 암시한다. 일부 트레이더들은 해당 패턴이 확정될 때까지 몇 개의 캔들스틱을 더 기다리는 걸 선호하기도 한다.

 

 


 

 

쓰리 블랙 크로우즈는 세 개의 연속적인 파란색 캔들 스틱으로 구성된다. 이는 모두 이전 캔들의 몸통 범위 내에 시작가를 형성하며, 이전 캔들의 저점 아래에서 종가를 형성한다.

이는 하락세 쓰리 화이트 솔져스와 같은 것이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캔들 스틱은 긴 위 꼬리를 갖고 있지 않아야 하며, 지속적인 매도세가 가격을 하락시키고 있음을 의미힌다. 캔들의 크기와 꼬리의 길이는 추세 지속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약세 하라미는 긴 빨간 캔들 다음에 작은 파란 캔들이 나오는 것으로, 해당 캔들은 전적으로 이전 캔들의 몸통 안에 포함된다.

약세 하라미는 이틀 혹은 그 이상에 걸쳐 전개될 수 있으며, 상승세의 끝에 나타나 매수세가 줄어들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다크 클라우드 커버 패턴은 이전 빨간색 캔들 종가 위에 시작가를 형성하지만, 해당 캔들의 중간 지점에 종가를 형성하는 파란색 캔들로 구성된다.

이는 보통 많은 거래량을 동반할 수 있으며, 상승세에서 하락세로 모멘텀이 변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트레이더는 해당 패턴을 확인하기 위해 세 번째 파란색 캔들을 기다릴 수도 있다.

 


 

🔳 추세지속 패턴

 

해당 패턴은 상승 추세에서 발생하며, 작은 몸통을 가진 세 개의 연속적인 파란색 캔들 다음에 상승 추세가 계속되는 것이다. 이상적으로, 파란색 캔들은 이전 캔들스틱 범위를 넘지 않아야 한다.

지속 패턴은 큰 몸통을 가진 빨간색 캔들을 통해 확정되며, 매수 세력이 추세의 주도권을 되찾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승삼법형에 반대되는 것이며, 하락 추세가 계속됨을 의미한다.

 

 


 

 

안녕하세요 하리입니다.

오늘은 캔들스틱 패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다음편은 에 대한 내용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블로그에 게시되는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며 투자의 책임과 결과는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되오니 유의 바랍니다.

'쉽게 배우는 기술적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트 분석 1편 : 캔들스틱이란?  (0) 2022.05.03

댓글